컴퓨터/포맷하고...

포맷하고 꼭 까는 프로그램 14. Rainlendar 무료 달력 일정관리 프로그램

아브라카 2009. 1. 3. 00:31

 사이트 : http://www.rainlendar.net/

 

바탕화면에 위의 스샷같은 달력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날짜에 이벤트도 기록해서 기념일 같은 것도 챙길 수 있고요. 오늘 할일 같은 것도 기록해서 달력뿐만 아니라 간단한 일정관리 기능도 작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스샷에 보듯이 한글도 지원하고 무료입니다.

쓰는 방법이야 한글메뉴도 나오니 별로 언급할 것이 없고 다만 인스톨하면서 한글이 바로 나오는 것도 아니고 약간의 설정을 해줘야 보기 편하기 때문에 설정법을 남깁니다.

 

일단 http://www.rainlendar.net/ 로 이동 Rainlendar lite (무료버전)과 Korean language팩을 다운 받습니다. Rainlendar를 먼저 설치하고 받아놨던 Korean 언어팩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일단 준비는 끝. 그다음에 Rainlendar를 실행합니다.

 

처음 실행하면 나오는 모습입니다. 한글 언어팩을 깔았어도 기본언어가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영어로 나오고 달력 상태도 우리나라랑은 약간 틀리죠. 월요일부터 달력이 시작하고 토요일도 빨간날로 되어 있습니다. (선진국은 토요일도 노는 곳이 많은 듯. 부럽... ㅠ.ㅠ)

 

달력 중간에서 오른쪽 클릭을 눌러서 메뉴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옵션을 골라줍니다.

 

옵션에 들어가서 위 스샷처럼 일주일 시작이 일요일부터 나오고 Language를 Korean을 선택해서 메뉴가 한글이 되도록하고 OK를 누릅니다. 

다시 달력에서 마우스 오른 클릭하면 이제부터 한글로 메뉴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옵션으로 다시 들어가고요.

 

아까 영어로 나왔던 화면이 한글로 바뀌었죠? 이제 자기 취향대로 고치면 되겠네요. 전 투명도만 조절하는데 투명도를 조절하면 달력이 투명하게 변합니다. 0%는 완전 투명이라 안보임. 보통 때만 60% 정도로 조절하면 평상시는 약간 투명해졌다가 마우스를 가져가면 선명해지죠.

 

우리나라에서는 토요일이 휴일이 아니죠. 그래서 고급으로 들어가서 접혀있는 주말항목을 펼치고 토요일에 아니오를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기본설정은 끝났는데 프로그램 기본스킨이 영어 이미지 파일로 되어 있어서 계속 영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처음 보였던 것처럼 한글로 보여지는 깔끔한 스킨을 따로 깔아주면 좋습니다. 제가 깔은 스킨은 Black_Chromophore 스킨입니다. 

Black_Chromophore.r2skin

이것도 다운받아서 더블클릭하면 추가가 되구요. 역시 옵션에 들어가서 바꿔줘야합니다. 

 옵션에서 스킨 항목에 들어가면 이렇게 나옵니다. Shadow4가 기본 스킨입니다. 그림파일로 깔끔하게 보여주는데 영어라 난감하고요. Choromophore는 기본적으로 같이 포함된 스킨인데 푸른색으로 맘에 안드는 군요. Black_Chromophore는 추가한 스킨이고 더블클릭하면 스킨이 바뀝니다. 스킨에서 상세 설정을 하려면 고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고급버튼을 눌러주면 나오는 상세 메뉴인데요. 왼쪽창에서 + 버튼을 눌러서 트리를 열고 항목을 선택해서 -> 버튼을 눌러주면 추가가 되고요. 오른쪽 창에서 항목을 선택해서 <- 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항목이 제거됩니다. 이벤트 창이나 할일 창을 없애고 달력만 남겨둔다던지 시계를 추가로 표시한다던지 하는 세세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킨에 따라 표시할 수 있는 항목이 다른데요. Black_Chromophore 스킨은 심플함을 추구해서 그런지 항목 숫자가 몇개 안되더군요.

한가지 설정해야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이벤트 목록인데요. 이벤트에 예약을 하면 날짜가 표시되는데 서양기준이라 그런지 2월 4일 날짜로 등록하면 4.2 하고 꺼꾸로 나타납니다. 이것을 2월 4일로 표시하는게 좋겠죠? 이벤트 목록을 선택하고 설정을 눌러줍니다.

날짜 형식이 원래 %#d.%#m 이렇게 되어있는데요. 그것을 화면에 나오듯이 %#m월 %#d일 로 바꾸어 줍니다. 이러면 한국식으로 잘 표시됩니다.

 

스킨까지 적용한 모습입니다. 인스톨하고 처음 모습보다는 깔끔하고 한글로 잘 표시되죠? 기타 다른 모양의 스킨을 원하면 위에 보이듯이 다른 스킨 구하기를 클릭하면 Rainlendar 사이트 스킨 항목으로 이동해서 여러 사람들이 올려놓은 스킨을 골라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 관리 기능을 간단하게 언급하면 달력에서 날짜를 더블클릭하면 이벤트 설정창이 나옵니다. 기념일이나 약속 같은 것을 미리 기록해놓으면 까먹고 놓치는 일이 없겠죠? 그리고 설정에서 매년 반복이나 매달 반복을 지정할 수도 있어서 반복되는 연중행사는 편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달력이 아니라 이벤트 창에서도 + 버튼을 누르면 예약이 가능하고요. 잊지 않도록 알람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할일은 아래 할일창에서만 기록할 수 있네요. 할일 같은 경우는 지금부터 언제까지 일을 마무리하겠다는 개념이라 그런 듯. 이것도 날짜정하고 알람을 켜둘 수 있습니다.

예전에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엄청 찾은 적이 있었는데 정말 괜찮은 프로그램을 찾은 것 같습니다.

 

요즘 불황때문에 달력도 구하기 힘든데 컴퓨터 바탕화면에 달력하나 올려놓는 것은 어떤지요? ^^;;; 

Black_Chromophore.r2skin
0.3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