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추천 프로그램

추천 프로그램 : Mp3tag 무료 음악 파일 태그 정리 프로그램

아브라카 2009. 1. 19. 02:35

사이트 : http://www.mp3tag.de/en/


음악 파일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태그(tag) 정보를 잘 관리해야합니다. 태그 정보가 잘 정리된 음악 파일들은 재생 프로그램의 라이브러리 기능에 의해 아티스트별, 앨범별, 장르별 등등 여러 기준에 의해 분류 및 재생이 손쉽게 이루어지고, 특정 음악 파일을 찾고 싶을때도 라이브러리에 있는 검색 기능에 의해 손쉽게 찾는 것이 가능합니다.

Mp3tag는 mp3 파일 뿐만 아니라 ogg, flac, ape등등 수많은 형식의 음악 파일 태그 정보를 정리해주는 태그 편집(Tag Edit) 전문 프로그램입니다. 독일 개발자 분이 제작한 무료 프로그램으로 많은 분들에게 추천받는 유명한 프로그램이죠.

위 스샷에 보이듯이 설치하면서부터 한글로 바로 나옵니다. 번역 상태도 거의 완벽하고 메뉴 구성도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서 사용하는데 별 어려움 없이 이용가능합니다.

메뉴에서 디렉토리 변경을 선택해서 음악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해주면 위 화면처럼 오른쪽에 음악파일들이 죽 나열되고 음악 파일을 선택하면 태그정보가 왼쪽 창에 표시됩니다. 수정하고 싶은 정보를 클릭해서 직접 입력하면 되죠. 특히 하단에 보이는 앨범 이미지까지 넣을 수 있는게 재미있습니다.

여러개의 음악 파일들의 태그 정보를 일괄적으로 한꺼번에 바꾸고 싶으면 오른쪽 목록에서 한번에 바꾸고 싶은 음악파일들을 여러개 선택(드래그나 Ctl+클릭 이용)해준 다음에 왼쪽 태그 정보창에서 원하는 항목에 입력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변환 메뉴를 통해서 파일 이름을 가지고 태그 정보를 입력한다던가 태그 정보로 파일 이름을 바꿔준다던가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감탄하고 Mp3tag를 설치후 만족한 이유중 하나가 바로 freedb 서버에 인터넷으로 연결해서 음반 정보를 찾아 태그를 넣어주는 기능이네요. freedb에 등록된 음반의 경우는 일일이 수작업으로 입력할 필요없이 모두 선택한 다음에 위 항목을 클릭해주고 검색하면 파일 이름과 플레이 시간 등등의 정보로 매치되는 음반을 찾아줘서 한꺼번에 태그에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음반 제목으로 검색해서 넣어줄 수도 있고요. freedb 뿐만 아니라 Amazon이나 discogs 사이트의 음반정보를 이용할 수도 있죠. 다만 외국쪽 유명 음반들은 대부분 데이타가 등록되어 있지만 희귀 음반이라던가 우리나라 가요 음반 같은 경우는 정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수동 편집 작업이나 freedb에서 자동으로 태그 정보를 읽어오든지 저장 버튼은 꼭 눌러줘야된다는 것! 처음에 이것을 모르고 직접 열심히 편집한 내용 다 날려먹었네요. -_-;;;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추천받는 프로그램이 러시아산 무료프로그램인 TagScanner가 있습니다만 기능과 사용법은 엇비슷하더군요. 저는 Mp3tag가 더 맘에 드는군요.

TagScanner 사이트 : http://www.xdlab.ru/en/index.htm


그리고 태그정리 기능은 대부분 윈앰프 같은 음악 재생 프로그램에도 포함되는 추세인데요. 이번에 새로 발표된 윈앰프 5.5에 한글지원과 더불어 Autotag 기능이 추가되었다네요. 위에서 언급한 freedb 서버에 연결해서 자동으로 태그를 찾아 적용해주는 기능과 똑같습니다. freedb 서버를 이용하는지 다른 서버를 이용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요즘 인기있는 Aimp2 도 태그 정리 및 라이브러리 기능이 괜찮다고 들었고요.


하지만 많은 양의 음악 파일들의 태그를 정리하려면 아무래도 Mp3tag 같은 전문 프로그램이 더 편하겠죠?